"웹소설 쓰기" 관련 도서목록 북큐레이션
텔레비전처럼 미디어에 나오는 드라마에서 유명세를 타고 원작이 무엇인지 찾다보면 웹툰이나 웹소설인 경우가 많습니다. 드라마로 인기있는 웹소설을 읽어보면서 웹소설 작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책으로 쓰여져서 출판되는 소설은 대부분의 작가들이 오랜 시간을 공들여 작업을 하고 , 한 권의 소설책을 완성하기 위하여 자료수집에만 최소 몇 년이 걸리는 고된 창작의 시간이 필요로 합니다. 일반 책소설과 웹소설의 작가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웹소설 작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관련 책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책 분야 중 소설은 다양하게 읽어집니다. 소설 중 디지털세상에 있는 웹소설이 있습니다. 휴대폰으로 시간 날때 심심할 때, 또 머리속 생각을 전환하기 위해, 비어있는 짧은 시간용 등, 이런 이유로 간편히 또는 쉽게 웹소설을 읽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웹소설은 킬링타임으로 보통 소비된다고 한다. 웹소설의 스토리는 드라마로 만들어지면서 유명해지기도 하지요. 여기에 웹소설 쓰는 방법이 궁금하고, 웹소설 작가되는 법도 알고 싶은 이들이 많습니다. 도서 중 웹소설 작가되기 그리고 웹소설 쓰는 방법에 관한 책을 모아 보았습니다. 책안의 목차 위주로 도서 정보를 실었습니다.
1. 웹소설 써서 먹고 삽니다
웃기는 작가 빵무늬의 돈 되는 작법 수업!! 정무늬 지음
정무늬는 신춘문예로 등단한 소설가이자 웹소설 작가입니다. 유튜브 채널 <웃기는 작가 빵무늬>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작으로 '시한부 황후의 나쁜 짓', '같이 목욕해요, 공작님, '개미 조연이 다 가진다', '완결 후 에반젤린', '꿈꾸듯 달 보듬듯' 등이 있다.
1장. 오늘 당장 웹소설 작가 되기
웹소설과 일반 소설이 다른 점은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웹소설, 돈 많이 벌어요?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이라고 여겨집니다. 대박 작가 탄생에 어느 재능이 필요할까요? 웹소설 왕초보인데 뭐부터 배워야 하는지 말해줍니다.
취미로 돈 벌려면 어떻게 써야 하는지, 웹소설 작가 되는 노하우에 대해 말합니다. 공모전에서 상 타려면 어떤 비법이 있는지, 무료 연재는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주지요~
2장. 데뷔작으로 대박 나느 작법 스킬 파헤치기
대박 소재 찾는 법, 가독성 좋은 문장 쓰는 법, 시놉시스 구성하기에 대해 말합니다. 하루 1만자 스피드업 필살 스킬은 정말 궁금하지요~ 표절 걱정하지 않고 표현력 키우는 꿀팁을 소개하고 요즘 잘 나가는 웹소설 트렌드 분석하기, 독자를 사로잡는 매혹적인 플롯 쓰는 법, 캐릭터 만들때 기억하면 좋을 7가지에 대해 말합니다.
3장. 계약부터 수익까지, 웹소설 작가의 모든 것
웹소설을 올리는 사이트에 대해 말하고 100만 다우로드를 향한 특급 꿀팁은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내 작품에 맞는 출판사 고르기 작전, 계약서 사인하기 전 꼭 체크하는 일곱가지에 대해 알 수 있지요.
웹소설 작가 수입의 모든 것과 일러스트 표지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도 하지요. 드라마PD들이 챙겨보는 웹소설의 특징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4장. 잘 먹고 잘 사는 전업 작가 생존 꿀팁
전업 작가가 되면 행복할까요? 지망생들은 모르는 전업 작가의 단점에 대해 이야기하며 살아남기 위해 관리해야 하는 자기 관리 비법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웹소설을 쓰는데 재능이 중요한지 노력이 중요한지, 비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 매일 웹소설 쓰기
단계별로 따라가는 웹소설 쓰는 맞춤 수업!! . 김남영 지음
작가는 열두 살에 처음 웹소설을 쓰기 시작하여 10년 넘게 쓰고 있다고 합니다. 열네 살부터 인터넷 연재를 시작하였고 단행본 몇 권을 출간했다고 합니다.
<매일 웹소설 쓰기> 책은 웹소설 정보집이 아닌 웹소설 작가 지망생들의 길잡이가 되어 줄 도서가 될 수 있다.
PART 1. 읽는 눈을 기르자!
시장조사를 하면서 내 소설 성향을 찾아보는 노력을 해 보자. 웹소설을 '제대로' 읽자. 세부 장르를 읽고 헷갈리는 웹소설 용어들에 대해 알려주고 트렌드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프로모션 1차와 2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웹소설 쓸 때 가장 중요한 것에 대해 알려줍니다.
PART 2. 뭐부터 쓰지 ?
장르의 소개념, 키워드 종류에 대해 말해주고 로그라인 쓰는 방법, 글자수에 맞게 스토리 짜기, 연재 주기 잡는 법, 캐릭터 만들기에 대해 읽을 수 있습니다. 웹소설상 주조연의 인물관계도, 스토리라인과 핵심사건 작성하기, 결말을 미리 예상하여 웹소설 쓰는 것에 대해 독자는 읽게 됩니다.
PART 3. 실전, 웹소설 쓰기
소재가 보이는 제목 정하기, 웹소설 쓸 때 가독성있게 쓴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살펴볼 수 있다. 상황에 맞는 묘사, 장면은 무엇을 말하는지, 목적 없는 장면은 없다라는 것, 대사 속에 캐릭터가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PART 4. 내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 ?
일반 소설과 웹소설의 차이점에 대해 말하며 독자 유입률을 위하여 치밀히 계산하며 써야 한다는 것, 그리고 악플의 긍정적 연상작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출판사 계약할 때, 무조건 계약하면 안된다는 것과 소문에 휘둘리지 않는 법에 대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웹소설 작가의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전업 작가가 되어 진짜 삷을 살고 있는 작가의 삷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3. 실패하지 않는 웹소설 연재의 기술
유료 누적 조회수 5천만 !! 산경 작가
산경 작가는 <재벌집 막내아들> 대표작을 통해 10만명이 넘는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웹소설 작가이다. 월 매출 1억, 편당 유료 조회수 3만 돌파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 <중원 싹쓸이>, <네 법대로 해라>, <신의 노래> 등이 있다.
01. 내가 가장 잘 쓸 수 있는 이야기 쓰기 (내 경험담 사용. 현대 판타지물이 대세라지만 자기만의 색채를 만들어 갈것)
02. 캐릭터에 나 자신을 투영해 보자 (캐릭터는 나를 드러내는 수단임. 입체적인 캐릭터 만드는 법. 주인공만큼 사랑받는 조연, 처음부터 완벽한 캐릭터는 없다)
03. 이야기를 전개하는 다섯 가지 방식 (옴니버스 방식은 양날의 검이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방식을 고르자)
04. 플롯은 간략하게 큰 그림만 그리자 (플롯을 독자에게 설명하지 마라. 플롯을 짤 때는 완급조절이 필요하다)
05. 아는 만큼 쓸 수 있다 (생활 속 모든 것이 자료. 찾은 자료 완벽하게 이해. 자료를 그대로 붙여 넣지 않기)
06. 잘 모르는 분야의 이야기 쓰는 방법 (자료 조사만이 살길!!! 전문가 도움받기. 세상에 없는 것을 만들어내는 힘!!!)
07. 프롤로그는 작품의 첫인상 (프롤로그를 쓸지 말지 결정하는 네 가지 기준. 에필로그는 작가의 스타일에 달려 있다)
08. 가독성을 높이려면 좋은 문장을 써라 (필요하다면 장문을 쓰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잦은 줄바꾸기가 가독성을 높이는 것은 아니다)
09. 이야기를 서술하는 네 가지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vs 1인칭 주인공 시점 / 3인칭 관찰자 시점 vs 전지적 작가 시점)
10. 작품이 깊고 풍성해지는 디테일 (상황과 캐릭터, 독자층에 맞는 대사 쓰기, 묘사하지 않더라도 머릿속에 완벽히 그려놓자. 설명은 꼭 필요할 때만 쓰기)
11. 장면 구성하기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장면 구성하기. 통쾌함 외 다양한 감정 건드려라)
12. 이렇게 웹소설 작가가 되어간다 (어느 플랫폼에 연재할까. 매니지먼트사와 계약할 때 중요한 것)
13. 전업작가라면 한 번에 무조건 5,000자는 써라 (작품의 질 높일 수 없다면 양을 늘리자. 영감은 어디서 오는 게 아니라 끄집어 내는 것)
14.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하라! (시작을 했으면 끝장을 내라. 하나의 생각을 물고 늘어져라. 필사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15. 전업작가로 먹고 살 수 있을까(겸업할 때 시간이 부족하면 전업도 할 수 없다. 글 쓰는 시간을 확보하는 법)
16. 하루도 쉬지 말고 주 7회 연재하라 (한 화당 5,000자 이상, 10권 정도 써라. 반응이 없어도 버티는 자가 승리한다)
17. 독자와 함께 나아가는 길 (성실한 연재로 신뢰를 쌓아라. 댓글보다 조회수의 변화를 주시하라)
18. 웹소설이 드라마가 되기까지 (판권계약을 했다고 꼭 드라마가 되는 건 아니다. 드라마화가 되는 험남한 과정 등)
"웹소설 작가"에 대해 관심이 많고 작가로 전향하고 싶은 이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위에 있는 웹소설 전업 작가들이 출판한 책을 읽어보고 직접 써 본다면 당신도 미래의 웹소설 작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