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서울 종로 나들이 창덕궁 익선동 인사동

토사부 2023. 3. 21. 08:00

'서울 종로 가볼만한 곳'   '서울 당일 나들이'   '데이트 맛집'

 

서울 가볼만한 곳으로 종로는 궁궐투어를 많이 하는 곳으로 역사적으로도 많은 의미가 있는 곳입니다.
여유있게 걸으면서 뚜벅이가 되어 도보 여행을 하면서 볼만한 것들이 많은 곳이지요.
특색 있는 작은 박물관들과 인사동 쌈지길도 많이 가는 곳입니다. 오늘은 종로 3가에서 종로5가를 중심으로 서울 당일 나들이로 가볼만한 곳으로 함께 알아봅니다.
종로3가는 귀금속거리로 유명하고 거리를 걷다보면 귀금속 가게들이 즐비합니다.
그리고 종로3가는 서울시티투어 코스에 포함될 정도로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합니다.

  
 

첫번째는 '익선동 한옥거리'이다. 

서울 익선동 한옥거리
익선동 한옥거리

  
 뉴트로 감성의 한옥마을에 아기자기한 카페와 맛집이 여러 개 있다. 친구와 연인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볼거리와 먹거리 놀거리가 많은 곳이다. 골목길은 일자로 뻗어있는 것이 아니라 ㄷ자 또는 ㅁ자 좁은 길로 찾는 재미가 있다. 서울에서 가볼만한 곳인 종로 익선동 한옥거리에는 소품샵과 의상숍, 향기파는 아씨방앗간에 들려서 우리들의 취향을 확인해 보자.

깨알 같은 즐거움으로 운세 보는 공간, 인생네컷 등 소소한 재미있는 거리도 있다. 익선동 한옥거리 장소마다 감성있는 벽과 인테리어가 신선하고 멋있는 포토존이 눈길을 끈다.

서울 핫플레이스를 증빙이라도 하듯이 맛집과 익선동 카페거리는 데이팅이 항상 있어 줄을 길게 늘어서게 되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된다. 종로 익선동 한옥거리는 서울지하철을 타고 종로 3가역 4번 출구와 6번 출구를 이용하면 쉽게 갈 수 있다. 
 

두번째는 '창덕궁'이다

 
고궁산책은 사계절 내내 개성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창덕궁은 경복궁의 동쪽에 위치한다고 하여 창경궁과 더불어 동궐이라 불렀으며 창덕궁은 1405년 경복궁의 이궁으로 지은 궁궐이다. 조선의 궁궐 중 오랫동안 임금들이 거처했던 궁궐이다. 임진왜란으로 모든 궁궐이 불에 소실되어 광해군 때 다시 재건하였고 고종이 경복궁을 중건하기까지 창덕궁은 정궁 역할을 한 곳이다. 역사적으로도 의미가 많은 곳이며 후원 정원이 참 잘 가꾸어져있다.

산책하기 좋은 서울 궁궐 가볼만한 곳인 창덕궁 후원 정원은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창덕궁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모두 사계절의 운치를 제대로 느끼며 즐겁고 의미있는 좋은 궁궐 나들이가 될 수 있다.
창덕궁 근처 맛집으로 수제버거 전문인 버거뱅에 들려서 클래식과 이탈리아 버거를 먹었는데 육즙이 가득하고 같이 제공되는 샐러드가 산뜻함을 준다.
 

세번째는 ' 청계천 '이다

서울 가볼만한 곳 종로 청계천은 걷기 좋은 산책길로 서울도심에서 여유와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청계천은 서울 종로구와 중구의 경계를 흐르는 하천이고 서울 도심 4대문 안을 관통하는 청계천은 연말에 ‘청계천 연등행사 축제’도 열리고 이 청계천은 낮에 가도 좋지만 밤에 보는 야경이 아름답습니다. 여름철에는 나무와 수풀이 빌딩의 더운 열기를 식혀줍니다. 여름 해질 무렵에 걸으면 노을도 감상할 수 있답니다.

청계천을 걷다보면 벽에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그림들이 많이 있습니다. 천천히 함께 간 친구, 연인과 데이트하며 걸어보세요. 혼자 하는 서울 도보여행도 멋스럽고 가족과 하는 시간도 소중히 기억되는 곳입니다. 

아이들과 청계천을 걸어가다 뒷걸음치며 장난을 하다 발을 헛디뎌서 청계천에 빠진 일이 있다. 수심은 매우 얕았고 아빠가 빨리 들어가서 아이를 꺼냈는데 훗날 아이가 자랐는데도 그 때의 일을 이야기하며 상상의 나래를 펴는 일이 가끔 생기는데  웃으며 지나가고는 한다. 
 
  

네번째는  '종로 광장시장' 이다

 

서울 가볼만한 곳인 종로 광장시장은 서울 최대 규모 재래시장이며 우리나라 최초의 전통시장이다.

종로에 있는 광장시장은 지하철 1호선 종로 5가역 8번 출구를 이용하여 가면 편리하다. 

서울 광장시장은 외국인에게 더 유명한 재래시장 제시카 알바, 샘 스미스 등 할리우드 내한 스타들이 찾아간 명소로 유명하다. 광장시장 초입에는 포목점과 그릇가게, 구제상가가 있고 안쪽으로 걸어들어가면 유명한 ‘먹거리 골목’이 나온다.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앞으로 이동하기가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앉아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사람들과 이동하려는 사람들이 엉키키 때문이다. 

서울 핫플레이스인 종로 광장시장 먹거리 골목은 이미 TV와 유튜브에도 많이 소개되어 명성이 자자하다. 마약김밥은 꼬마김밥의 발상지이기 빈대떡도 가성비로 큰 인기가 있는 메뉴이다. 종로 광장시장 맛집투어를 살펴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다섯번째는 '인사동 쌈지길' 이다

  

인사동 쌈지길
인사동 쌈지길

'인사동 쌈지길'은 우리의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과 문화를 만날 수 있는 문화복합공간이다. 감각있는 도자, 금속, 섬유의 공예점들이 많아 볼거리가 가득하다. 1층 첫걸음길부터 4층 하늘정원까지 이어지는 ‘길’로 여러 가지 공예품과 디자이너의 상품의 구경하는 재미와 즐거움이 있습니다.

거리 곳곳마다 우리나라의 전통문양을 볼 수 있게 전시품이 거리에 전시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을 처음 방문한 외국인이라면 인사동을 같이 가면 우리나라 문화를 신선하게 받아들일 것입니다. 쌈지길 1층에 맛있는 간식거리도 줄서서 먹어보았답니다. B1에는 체험공방과 핸드메이드 가게가 있어서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이 함께 서울 나들이 하기 좋은 곳이다.
인사동 쌈지길 맛집인 한옥 솥밥집 ‘온따뜻한 솥밥’에 인기메뉴인 톳해물솥밥, 전복솥밥을 먹어보자. 비주얼도 좋고 영양만점이다. 이 가게는 월요일이 정기휴무일이니 방문할 때 참고하자. 
  

서울 가볼만한 곳 종로 핫플레이스는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고 전통문화를 만날 수 있는 장소이다. 종로 부근은 주말 데이트 장소로 즐거움, 색다른 볼거리, 맛집, 카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고 하루 반나절 나들이 장소로도 종로는 안성맞춤인 곳이다. 종로 방문이 처음이라면 궁궐 투어를 먼저 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한복을 입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즐겨보자. 역사적 지식도 지니고 포토존도 다양하여 사진도 근사하게 남길 수 있다. 

 

◐ 버스를 이용하여 종로 3가 가는 방법


* 중앙버스 전용차로를 이용할 시는 종로3가. 탑골공원(01015. 종로4가 방면운행)과  종로3가. 탑골공원(01016. 종로2가 방면운행) 을 이용한다. 
 * 중앙버스전용차로 외 정류장 이용시는 종로3가(6002. 인천공항방면) / 과  종로3가(6002. 청량리역방면) / 종로3가(01550. 마을버스. 종로12 원남로터리)을 이용한다. 
 
종로3가 당일 나들이로 익선동 한옥거리, 창덕궁, 청계천, 광장시장, 인사동을 둘러보았는데 궁궐투어를 먼저 해보기를 추천한다. 우리나라의 역사도 알 수있지만 우리나라 문화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먼저 느끼는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