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장시장 맛집 우이락 은성회집 육회 빈대떡 투어
서울 가볼만한 곳인 종로 광장시장은 서울 최대 규모 재래시장이며 한국 최초의 전통시장이다. 서울 광장시장은 외국인에게 더 유명한 재래시장 제시카 알바, 샘 스미스 등 할리우드 내한 스타들이 찾아간 명소로 유명하다.
광장시장 초입에는 한복집, 포목점과 그릇가게, 구제상가가 있고 안쪽으로 걸어들어가면 유명한 ‘먹거리 골목’이 나온다.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앞으로 이동하기가 매우 어렵다. 육회, 빈대떡, 잔치국수, 고기전, 대구탕 집들이 다양한 맛집들이 있다.
서울 종로구에 있는 광장시장 가는 방법은 이용하는 교통수단에 따라 방법이 여러가지이다. 종로 광장시장은 종로구 예지동 종로 5가에 있다. 지하철을 이용한다면 서울 지하철 1호선 종로 5가역 7번 출구 또는 8번 출구 (서울 광장시장 가는 법) 로 나와서 이동을 한다.
자가용 이용시에는 주차가 고민일 것이다. 서울인데 가격이 저렴한 곳이 있는지 인터넷이나 지인을 통하여 열심히 알아볼 것이다. 광장시장 주차는 근처 종묘 공영주차장 이용을 한다. 만약 일요일에 방문한다면 주차 꿀팁은 방산시장 주차장 이용을 이용하면 된다 (일요일에는 방산시장 주차요금 무료이다). 토요일에 방문한다면 을지트윈타워 주차장을 이용한다. 여기는 주말 종일 요금이 6,000원으로 저렴하다.
광장시장은 구제상가인 경우 09:00 ~18:00 (일요일 휴무)까지 하며 먹자골목인 경우는 09:00 ~ 23:00시까지 운영을 한다. 단, 먹자골목은 가게마다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다르니 방문하고자 하는 곳이 특별히 정해져 있는 경우는 미리 운영시간을 체크한다.
서울 핫플레이스인 종로 광장시장 먹거리 골목은 이미 TV와 유튜브에도 많이 소개되어 명성이 자자하다.
주말 서울 광장시장은 엄청난 인파에 깜짝 놀라실 수도 있다.
서울광장시장 고추튀김 맛집으로 '우이락 고추튀김' 가게는 테이크아웃 전문입니다.
우이락 고추튀김은 마포 망원시장에서도 인기만점인 곳이지요. 망원시장 우이락 고추튀김은 가게 내부에서 먹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웨이팅이 너무 심해 1시간 넘게 기다렸다가 먹었습니다. 우이락 고추튀김 광장시장점에서 사먹는 커다란 왕고추에 고기반죽으로 만든 소를 채워 튀겨내는 우이락 고추튀김~생각만해도 군침이 꿀꺽~돕니다. 세트메뉴로 막걸리추가된 것을 주문하면 고추튀김 1개와 크림막걸리 반병을 줍니다. 10시 30분에 가게 오픈이고 고추튀김과 비빔칼국수가 나오는 누들세트도 인기메뉴입니다. 포장하여 집에 가서 먹어도 환상적인 조합을 내는 고추튀김입니다. 20시 30분이 마무리 시간이니 밤에 가게 된다면 서둘러야 합니다.
두번째는 '은성회집 대구 매운탕' 가게입니다.
서울 광장시장 맛집 은성회집은 백종원 3대천왕에 나온 맛집으로 유명합니다. 소문난 맛집인만큼 웨이팅은 있겠지요. 은성회집 앞에는 대구매운탕 용기 포장이 많이 진열되어 있는데 대구매운탕 포장을 주문하면 미나리와 양념 두부를 함께 줍니다. 포장된 봉투에는 친절하게 매운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이 적힌 메모종이도 들어있답니다. 은성회집 메뉴는 대구매운탕 단일이며 기본반찬은 오징어젓갈과 석박지입니다. 단일메뉴로 승부보는 곳이 진정 맛집인건 아시죠~ 대구매운탕 2인분 가격은 2만 6천이며 이 가게는 10시부터 22시까지 운영됩니다.
알과 곤이양을 넉넉하게 넣어주고 살 붙은 대구도 있답니다. 노오란 콩나물과 야채들과 새우가 어우러져 얼큰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입니다.
세번째는 원조 마약김밥 맛집 모녀김밥입니다.
광장시장 맛집 모녀김밥은 먹거리 골목 중앙에 있으며 마약김밥 원조로 시작한 곳이라 한다. 먹을 수 있는 공간이 1층과 2층에 자리가 있고 주문하면 음식이 금방 나오고 분식류를 포함하여 빈대떡, 육회를 한 곳에서 먹을 수 있는 곳입니다. 꼬마김밥을 겨자소스에 찍어 먹으니 코가 찌릿찌릿하지만 뜬금없이 생각나고 당기는 맛입니다. 포장하는 사람들도 많고 회전율도 빨라서 방문하는 시간 언제나 사람들로 가득했답니다.
네번째는 종로 5가 광장시장 육회 맛집은 '성우육회' 가게입니다.
오전 9시 오픈하여 오후 9시 30분에 마감합니다. 인기메뉴인 육탕이는 육회랑 낙지탕탕이가 같이 나옵니다. 상상만해도 입맛이 쩍쩍~다져집니다. 메뉴만 빨리 정하여 주문하면 테이블에 나오는 속도는 금방 나옵니다. 기본으로 나오는 소고기국에는 커다란 소고기가 들어있는데 몇개 없습니다. 육회는 노른자를 톡 터트려서 먹는데 고소함과 육회의 신선함을 함께 맛볼 수 있답니다. 갈비집 방문하면 후식으로 냉면 먹듯이 성우육회집도 각 테이블마다 주문하는 소고기라면도 맛있습니다.
다섯번째는 '광장시장 빈대떡'입니다.
광장시장 내 먹거리타운으로 가면 중심에 빈대떡을 먹을 수 있는 가게들이 많습니다. 여기저기서 지글지글 맛, 소리, 그리고 사람들이 먹으면서 내는 소리로 가득가득 하다. 여기저기 웨이팅하려고 줄 서 있는 사람들과 지나가려는 사람들이 서로 조심해서 길을 갑니다. 먹거리 중심에 있는 빈대떡 부치는 곳에는 사람들이 너무 밀집되어 있어 사진찍기도 엄청 어렵지요.
빈대떡은 비 내리는 날 더욱 인기가 있는 듯 합니다. 웨이팅 맛집으로 순희네 빈대떡 맛집이 있고 이곳 메뉴는 녹두빈대떡과 고기 완자, 그리고 육회가 세트메뉴가 있습니다. 그 중 녹두빈대떡은 인기메뉴이다. 녹두빈대떡 2개와 고기완자 1개로 구성된 모듬메뉴는 푸짐하고 고소한 맛이 납니다.
서울광장시장 맛집 투어를 하기 위해 시장 안으로 들어가면 빈대떡 부치는 냄새가~ 초입까지 전해지는 것 같다.
비가 오는 날이면 더욱 사람들로 분비는 것 같다. 웨이팅 맛집들이 많고 사람들도 인산인해를 이룬다. 다양한 먹거리와 좋은 시간을 가지면서 서울에서 맛집 데이트를 할 수 있는 곳이다.